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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광 효과, 일종의 사회적 지각 오류.

화별마 2023. 10. 23. 11:37

후광 효과 이미지

후광 효과, 일종의 사회적 지각 오류.

 

후광 효과는 어떤 사물이나 사람에 대해 평가할 때 그 일부의 긍정적인 면이나 부정적 특성에 주목해서 전체적인 평가에 영향을 주어 대상에 대한 비 객관적인 판단을 하게 되는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말한다.

 

후광 효과는 ‘Halo Effect’라고도 불리며 이는 일종의 사회적 지각의 오류라고 할 수 있다.

 

이런 후광 효과는 인간관계에서 사람을 평가할 때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처음 보는 사람을 평가할 때 몇 초 안에 첫인상이 모든 것을 좌우한다.

 

즉 첫인상이 좋으면 이후에 발견되는 단점은 작게 느껴지지만, 첫인상이 좋지 않으면 그의 어떠한 장점도 눈에 들어오지 않는 경우다.

 

또 면접관들이 면접자들을 평가할 때 그들의 부분적인 특성인 외모나 용모, 인상 등만을 보고 회사 업무에 잘 적응할 만한 사람이라고 판단했을 경우도 후광 효과가 작용했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미국 유명 기업 CEO들의 평균 신장이 180cm를 넘는 것 역시 큰 키에서 우러나오는 후광이 다른 특징들을 압도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런가 하면 소비자들이 가격이 비싼 명품 상품이나 인기 브랜드의 상품을 판단할 때 대상의 품질이나 디자인에 있어 다른 브랜드의 제품에 비해 우수할 것이라 생각하는 것도 마찬가지...

 

이 역시 후광 효과가 작용한 결과로 '브랜드의 명성'이 제품에 대한 품질과 디자인 등 전체적인 평가에까지 영향을 준 것이다.

 

또 축구선수 차두리는 아버지 차범근의 후광 효과를 받아 국가대표 시절 큰 기대를 받았는데, 차범근의 축구 실력을 그 아들도 이어받았다고 생각한 것...

 

그리고 외모지상주의가 나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현실에서는 자기도 모르게 '얼굴이 고우면 마음씨도 곱다'고 생각할 확률이 높다.

 

이런 현상은 외모가 뛰어난 사람은 성격이나 능력 같은 다른 영역에서도 뛰어날 거라고 판단하는 외모가 주는 '후광' 때문에 이성적인 판단력이 약해진 것이다.

 

또 물건을 고를 때 포장지가 고급스러우면 안에 들어 있는 물건도 더 비싸고 좋은 물건이라고 느끼는 것도 일종의 후광 효과다.

 

후광 효과는 보통 마케팅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는데, 광고 업계에서 대중에게 평판이 좋은 연예인을 광고 모델로 선호하는 것이 그것이다.

 

특히 성실함과 호감이 사는 성격인 연예인이 광고 모델로 출연했을 때 기업은 높은 마케팅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그런 면에서 본다면 최근 마약을 투약해서 내사를 받고 있는 모 연예인의 경우는 실패한 후광 효과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