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사전/심리 잡학

유사성 효과, 잘난 사람은 실수해도 인기가 있다.

화별마 2023. 10. 8. 10:38

유사성 효과 이미지

유사성 효과, 잘난 사람은 실수해도 인기가 있다.

 

좋은 집안 출신으로 유명한 대학교를 나온 완벽한 사람이 사소한 실수로 커피를 쏟는 것을 보았다면 어떻게 생각을 할까?

 

미국 심리학자 엘리엇 애런슨은 이 질문에 어떻게 대답하는지 실험을 했는데, 실험에 참가한 대학생들은 완벽한 사람이 사소한 실수를 하는 것은 매력적이라고 대답했다고...

 

모든 능력이 완벽한 사람이 사소한 실수를 하면 '저 사람도 우리와 다르지 않구나'라고 생각하며 인간미를 느끼고 호감도 덩달아 늘어난다는 것이다.

 

반대로 평범한 사람이 사소한 실수를 하면 실수가 없는 평범한 사람보다 호감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은 잘난 사람은 사소한 실수를 하는 것이 오히려 인기를 얻는 길이지만, 평범한 사람은 실수하지 않아야 호감을 얻는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자신과 비슷한 사람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는데, 친구와 이야기를 하다가 우연히 같은 책을 읽고 감명받았거나 같은 영화를 재미있게 보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갑자기 친근감이 든다.

 

때로는 이런 만남을 운명적이라고 느끼기도 하는데, 심리학에서 이런 현상을 '유사성 효과'라고 부른다.

 

관심사나 취미가 비슷한 사람과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친밀감을 느끼기가 쉽기 때문이며 또 삶의 가치나 신념이 비슷한 사람을 만나면 자신이 지닌 삶의 태도를 인정해 주고 자신의 가치관을 존중해 준다는 느낌을 받기 때문이다.

 

이렇게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느끼는 호감은 많은 경로를 통해서 결정된다. 그렇다면 잘 보이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호감이 가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상대방에게 먼저 호의적으로 대해야 한다. 사람들은 자기를 좋아하는 사람을 좋아하는 경우가 많다.

 

또 상대방이 자신에게 좋은 감정이 있다고 생각하면 더 솔직해지기도 하고 다른 의견을 말해도 잘 받아준다.

 

그리고 불평을 하는 사람보다는 불만족스럽더라도 긍정적인 태도로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 좋은 인상을 준다. 오늘 하루도 다른 사람에게 긍정적 에너지를 전해주는 사람이 되어 보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