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사전/경제 잡학

광군제, 중국의 아름다운 솔로들의 날.

화별마 2023. 11. 11. 18:14

광군제 이미지

광군제, 중국의 아름다운 솔로들의 날.

 

광군제는 한국 한자음이 아니라 중국어 발음으로 한국어로 적으면 '광곤절(光棍節)'로 홀로 있는 모습인 숫자 1이 여러 개 있다는 것에서 유래했다.

 

중국어로 광군’(光棍)은 독신 남성이라는 의미... ()은 여러 가지 의미가 있으나 나무작대기 혹은 몽둥이라는 뜻으로 그냥 숫자 1을 가리킨다.

 

1111일의 4개의 1자가 모두 몽둥이 같다는 의미에서 만들어진 말이며, 앞에 ()’을 붙여 아름다운 솔로들의 날정도의 의미가 담겨있다.

 

, 연인이 없이 홀로 지내는 싱글들을 위로하는 날로 이날만큼은 연인들도 신체접촉 등을 자제하며 연인이 없는 솔로들을 배려한다고...

 

날짜의 유래는 우리나라 빼빼로 데이와 같지만, 연인들의 날인 빼빼로 데이의 의미와는 다르게 오히려 솔로를 위로하는 날인 블랙데이와 비슷하다.

 

그리고 알리익스프레스나 알리바바 등 중국 기업들이 마케팅 차원에서 편승, 블랙 프라이데이를 능가하는 대규모로 소매 할인을 하는 날로 변모되었다.

 

첫 시작은 1993년 중국 남경대학교에서 솔로의 축제를 계기로 만들어졌는데, 알리바바의 대표 마윈이 쇼핑으로 외로움을 극복하자라는 슬로건으로 광군절 이벤트를 시작한다.

 

2013년 타오바오 광군제 이벤트의 하루 매출은 58억 달러에 불과했으나, 2014년에는 98억 달러, 2015년에는 143억 달러, 2016년에는 178억 달러, 2017년에는 254억 달러를 달성, 가파르게 쇼핑 데이로 성장한다.

 

그리고 원래는 온라인 중심의 행사였지만, 백화점과 마트 등 각종 오프라인 상점들도 이날에 맞추어 대대적인 할인행사를 실시,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중국의 최대 행사로 자리잡았다.

 

총거래액은 이미 미국의 원조 블랙 프라이데이보다 3배를 넘어 원조보다 더 성공한 중국 행사가 되었는데, 시작은 미미했지만, 미국 블랙프라이데이의 매출을 뛰어넘으며 세계인들의 주목을 받았다.

 

광군제 기간에는 각종 제품들을 파격적으로 세일하기 때문에 비교적 비싼 의류나 전자제품 그리고 성인용품까지 싸게 구입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