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사전/음식 잡학

콩, 어느 나라가 원산지일까?

화별마 2023. 11. 22. 16:16

콩 사진

, 어느 나라가 원산지일까?

 

오랫동안 한반도에 부족했던 단백질과 지방을 책임진 작물이 바로 콩으로 한민족과는 궁합이 잘 맞는 작물이었다.

 

농학계에서는 콩의 한 종류인 대두의 원산지로 한반도와 만주 남부로 보고 있는데, 5,000년 전에 재배가 시작되었다고...

 

그리고 고조선은 신석기시대부터 밭농사를 지었고 북한 회령의 오동 고조선 유적지에서는 기원전 1,300년경의 청동기 유물과 함께 콩, , 기장이 출토되었다.

 

1920년대 실제로 대두의 원산지가 한반도임을 뒷받침하는 실증적인 조사를 했는데, 미국이 세계 식량 종자 확보를 위해 세계 각지의 야생 작물을 채취한 것이다.

 

그들은 한반도에서 3개월 동안 전 세계 야생콩(대두) 종자의 절반이 넘는 무려 3,379종의 야생콩을 채취했다식물의 원산지는 변이종의 다양성을 기준으로 추정하는데, 한반도에서 가장 많은 콩(대두)의 변이종이 발견된 것...

 

이렇게 다양한 야생콩(대두)이 한반도 곳곳에서 발견되면서 한반도가 콩의 원산지임이 실증적으로 증명되었다.

 

20154월 경북 영주에 콩 세계과학관이 문을 열었는데, 국내에서 세계 최초로 콩 박물관이 설립된 배경에는 한반도와 만주가 콩의 원산지라는 학계 의견이 반영되었다.

 

지금도 한반도 곳곳에서는 다양한 야생 콩과 재래종 콩이 자생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갈색 아주까리, 밤콩, 선비잡이, 수박태, 아주까리, 오리알태, 우렁콩, 호랑 무늬콩 같은 토종 희귀한 콩 자원이 자라고 있는 것...

 

이 가운데 우리가 주로 애용하는 콩은 대두, 서리태, 쥐눈이콩 등 몇 가지뿐이다.

 

우리가 콩이라고 부르는 대두는 메주콩, 두부콩 등 쓰임새에 따라 다양하게 부르는데, 대두는 노란 콩(백태)으로 된장의 원료인 메주를 만드는 데 사용해서 메주콩이라고도 부른다.

 

또 두부를 만들 때도 이 콩을 주로 사용해 두부콩이라고도 부르고 서리태는 밥에 넣어 먹는 검정콩이며 쥐눈이콩은 마치 쥐의 눈처럼 생겼다고 해서 이름 지어졌다.

 

하지만 오리알태와 수박태는 콩나물용으로는 최고의 품질을 갖고 있지만, 수확량이 적고 병과 재해에 취약해 우리 곁에서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다.

 

현재 미국에서 생산하는 대두의 90%는 아시아에서 채집한 종자 35가지를 개량한 것으로 이 중 6가지 품종은 한반도에서 채집한 것...

 

미국은 1901년부터 1976년 사이 우리나라에서 5,496종의 재래종 콩을 수집해 갔으며 이 가운데 3,200여 종의 콩을 일리노이 대학이 보존하고 있다.

 

이와 별도로 미국 농무부는 1947년까지 1만 개의 콩에 대한 유전자형을 우리나라에서 수집해 갔는데, 미국이 동아시아에서 수집한 콩 종자 가운데 우리나라에서 수집한 콩이 74%에 달할 정도로 압도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