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사전/음식 잡학

마오타이주, 어떻게 세계적으로 알려졌을까?

화별마 2023. 9. 22. 10:23

마오타이주 사진

마오타이주, 어떻게 세계적으로 알려졌을까?

 

마오타이주는 고량(수수)을 주원료로 하는 중국 구이저우성의 특산 증류주이자 중국의 많은 술 중에서도 제일 유명한 술이다.

 

이 술은 바이주(白酒)의 일종으로 향이 강하고 다 마셔도 향이 남는데, 구이저우성 런화이시 마오타이 진에서 생산하고 있다.

 

중국 문헌에 의하면 처음 이 술을 제조하게 된 것은 이미 2천 년 전의 일로 원래 이 술은 감술로 황제의 사랑을 받아왔다고...

 

이런 마오타이주는 중국의 국주(國酒)로 대접받는다. 마오타이주가 중국의 국주 지위를 얻은 것은, 인민해방군의 전신인 홍군이 대장정을 할 때 홍군이 즐겨 마시면서부터......

 

또 장제스의 국부군에 쫓기던 홍군이 마오타이주의 생산지인 적수하에서 도강작전을 실시했는데, 작전 과정에서 부상당한 홍군을 독한 마오타이주로 소독하고 수술하면서 중국 공산당과 끈끈한 유대관계가 형성되었다고 전한다.

 

이런 마오타이주가 처음 세계적으로 알려진 것은 1915,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되었던 파나마운하 개통기념 만국박람회...

 

이 만국박람회에 출품된 마오타이주는 조악한 디자인과 포장 때문에 현장에서 외면을 받았는데, 이에 화가 난 중국 대표단이 술병을 깨뜨려 버렸고 마오타이주의 향긋한 술 냄새가 박람회장 곳곳으로 퍼져나가며 금상을 받자 알려지기 시작한 것...

 

중국의 외교를 총지휘했던 고 저우언라이 총리는 국제 외교무대에서 마오타이주를 건배주로 선보였다. 그래서 마오타이주 공장 앞에는 고 저우언라이 총리의 동상이 서 있다.

 

1972년 핑퐁외교에 이어 열린 마오쩌둥과 리처드 닉슨 미국 대통령 간의 미·중 정상회담과 다나카 가쿠에이(田中角榮) 일본 총리가 전후 최초로 중국을 찾았을 때도 마오타이주가 연회석상에 등장했다.

 

그런가 하면 중국을 찾은 북한의 김일성 주석에게 마오쩌둥이 마오타이주를 상자째로 선물한 것은 유명한 일화다.

 

그 후 개혁개방으로 생겨난 신흥 부유층들이 마오타이주를 소비하면서 마오타이주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게 되었고 짝퉁도 대규모로 양산되었다.

 

그렇지만 고도 경제성장으로 술 판매량이 나날이 늘어나는 바람에 중국 중앙 텔레비전의 신문 연파의 시보 광고와 봉황 위성 TV의 일부 스폰서가 될 정도로 지속적 성장을 하고 있는 중국 명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