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사전/심리 잡학

사기, 두 번 속으면 속은 놈이 바보다.

화별마 2023. 7. 31. 07:14

사기 이미지

사기, 두 번 속으면 속은 놈이 바보다.

 

1920년 미국의 한 신문에 자신의 회사에 투자하면 45일 후에 원금의 50%를 이자로 돌려준다는 눈이 번쩍 뜨이는 광고가 실렸다. 연 이자율이 400%나 되는 수치였다.

 

이 광고에 끌린 많은 사람들이 이 회사에 돈을 투자하기 위해 몰려들었다. 드디어 45일이 지나 이자 받을 때가 되자 정말 이 회사는 약속한 이자를 돌려주었다.

 

그런데 이 회사는 어떻게 엄청난 이자를 줄 수 있었을까? 이자는 다름 아닌 나중에 투자한 사람들의 투자금이었다. 요즘 말로 다단계 사기를 친 것...

 

하지만 이런 돌려 막기는 오래갈 수 없는 법... 실제로 이 회사는 단 6달 만에 1,000억 원이 넘는 거금을 모았지만 단 한 달 만에 망했다.

 

이런 사기 사건을 경제학에서는 폰지 게임(Ponzi Game)이라고 부르는데, 이 사기를 친 사람 이름이 찰스 폰지였기 때문이다.

 

그런데 2000년대 미국에서 초대형 사기가 또다시 벌어졌다. 당시 미국 금융권을 주름잡던 매도프라는 사람이 30여 년 동안 폰지 사기를 벌인 것이다.

 

그는 미국의 3대 증권시장 중 하나인 나스닥의 최고경영자까지 지낸 금융계의 거물로 사기를 당한 사람 중에는 영화계의 거물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도 있었다.

 

세계에서 제일 똑똑한 사람들이라는 미국 월가의 인사들도 사기 피해자 명단에 이름이 들어 있었는데, 사기 규모는 무려 70조 원에 이르렀고 20093월 미국 법원은 그에게 징역 150년 형을 선고했다.

 

왜 사람들은 자꾸 사기를 당할까? 사람들은 어떤 결정을 할 때, 다양한 검증과 충분한 검토를 거친다고 생각하지만, 행동경제학에서는 인간은 근거가 매우 부족한 상황에서도 상대방을 쉽게 믿기 때문에 사람은 속이기 쉬운 존재라고 본다.

 

흥미로운 실험이 하나 있다.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는 학생들을 4명씩 한 팀으로 묶었다. 그리고 매우 어려운 수학 문제를 팀별로 풀도록 지시했다.

 

미국 사람들은 팀별 과제를 받으면 먼저 리더를 뽑아 리더의 지시에 따라 움직이는 경향이 강한데, 몰래카메라로 팀원들이 어떤 사람을 리더로 뽑는지 관찰했다.

 

관찰 결과, 수학 문제를 푸는 과제므로 수학 실력이 뛰어난 사람을 리더로 뽑아야 하는데, 적극적이고 자신감 있게 나서는 사람을 리더로 뽑았다. 이렇게 사람들은 목소리만 커도 그 사람을 쉽게 믿는다.

 

또 사람들은 자기의 판단이 매우 옳다고 착각한다. 한 연구팀이 경영대학원 학생들에게 다른 사람을 정확하게 평가하는 나의 능력은 어느 정도인가? 라고 물었다.

 

응답자의 66%가 타인을 정확하게 평가하는 나의 능력은 상위 25%에 속한다고 대답했고 심지어는 응답자의 20%는 자신의 능력이 상위 10% 안에 든다고 확신했다. 사람들이 자신의 판단 능력을 이렇게 과대평가한다. 그만큼 남을 믿는 것은 인간의 본성에 가깝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사기를 당하지 않을까? 가장 먼저 신뢰를 조절하는 요령의 하나로 자기 자신을 알아야 한다. 자신이 남을 잘 믿는 사람인지 아닌지부터 알아야 한다.

 

남을 잘 믿는다고 생각되면 상대방에 대한 신뢰가 높아질 때 일단 멈추고 나는 남을 잘 믿는 사람이지만 이번 일은 중요하니까 믿음을 잠시 거두고 의심을 해 보자.’라고 하면 꼼꼼한 점검이 가능하다.

 

또 한 가지, 경계를 늦추지 말고 늘 질문을 던져야 한다. 대부분 사람들은 일단 결정을 내리면 특별한 이상 징후가 없는 한 자신의 결정에 의심하지 않는다.

 

매도프에게 금융 사기를 당한 사람들은 돈을 맡기기 전에는 꼼꼼히 매도프의 능력을 살폈지만, 돈을 맡기고 난 다음에는 자기 결정을 믿고 더 이상 의심하지 않았다. 사기당한 사람 중에는 1986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엘리 비젤도 있었다.

 

사기꾼은 노벨평화상 수상자라고 봐주는 법이 없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신뢰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다. 자기 자신을 냉정하게 평가하고, 결정을 내린 후에도 계속 질문을 던져야 한다.

 

이 글을 끝까지 읽었으니 앞으로 사기를 당하지 않는다고 자만하지 말라. 그런 확신이 드는 순간, 사기꾼은 바로 당신을 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