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사전/경제 잡학

캐피털, ‘머리’라는 라틴어 ‘카풋(Caput)’에서 유래한 단어.

화별마 2023. 8. 16. 13:31

캐피털의 이미지

캐피털, ‘머리라는 라틴어 ‘카풋(Caput)’에서 유래한 단어.

  

우리나라 대부업체의 명칭을 보면 ‘XX 파이낸스와 함께 ‘○○캐피탈’도 많이 보인다. 여기서 말하는 캐피털(Capital)’의 어원은 무엇일까?

 

영어 단어 캐피털의 우리말 의미는 자본’... 이 단어의 어원은 머리라는 뜻의 라틴어 카풋(Caput)’이다. 또 형용사형은 카피탈리스(Capitalis)’인데, 이것이 프랑스어에서 카피탈(Capital)’로 전파가 되었고 유럽의 주요 언어에 수용된다. 그리고 13세기 초 이 단어가 영어에 유입되었데, 의미 역시 머리만큼 중요한혹은 우두머리였다.

 

머리라는 말이 어떻게 자본을 뜻하게 되었을까? 여기에는 두 가지 설이 있다. 첫째는 돈을 꾸어줄 때 원금을 캐피털이라 부른 데에서 비롯되었다는 설이다.

 

원금은 머리 돈으로서 이자를 만들어낸다. 현대에도 자본의 사전적 의미가 새로운 돈을 벌어들이는 밑 자산인 것처럼 이 머리에 해당하는 원금이 자연스럽게 자본을 의미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둘째는 예로부터 유럽에서는 부의 척도가 한 개인이 얼마나 많은 가축을 소유했느냐였기 때문에 가축의 머릿수를 뜻하는 이 단어가 자연스럽게 자본을 의미하게 되었다는 주장이다이를 뒷받침하는 증거로서 가축 또는 가축 떼를 의미하는 영어 단어인 캐틀(Cattle)’의 어원도 캐피털의 어원과 같은 머릿수.

 

두 번째 설을 뒷받침하는 또 다른 증거는 현대의 영어 단어 중 돈에 관련된 단어의 상당수가 가축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즉 수수료를 뜻하는 (Fee)’, 달러의 속어인 (Buck)’ 그리고 돈에 관한이라는 뜻을 가진 피큐니어리(Pecuniary)’라는 단어는 모두 가축이나 그와 관계가 있는 어원에서 유래했다는 것이다.

 

구약성경의 창세기를 보면 야곱이 장인인 라반의 집에서 머슴을 살면서 장인의 가축을 잘 키워 장인의 재산을 불린 후 독립을 하겠다며 그동안의 새경을 요구하는 장면이 나온다.

 

그런가 하면 조그만 벤처로 시작해서 지금은 세계적 선두 기업이 된 미국 실리콘의 어느 회사는 회사의 가장 큰 자본은 브레인(Brain)’ 즉 머리 좋은 인재가 돈을 벌어들인다는 것이다.

 

그래서 머리가 좋은 인재들이 잘 일할 수 있도록 운동 시설을 24시간 개방하고 카페도 갖추어놓았고 또 자율근무제를 실시, 최대한의 자율과 휴식 속에서 이들이 창의력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세심한 배려를 하고 있다.

 

그 의미가 머리였든 가축의 머릿수였던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본(Capital)은 새로운 돈을 벌어들이는 자산이 틀림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