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사전/예술 잡학

칼라 보노프, 아일랜드 민중 시를 노래한 포크 가수.

화별마 2023. 7. 29. 06:53

칼라 보노프 사진

칼라 보노프, 아일랜드 민중 시를 노래한 포크 가수.

 

기타 치는 것을 너무 좋아해서 가수가 되겠다고 말한 어느 여성이 있었다. 그녀의 이름은 칼라 보노프... 1952LA에서 러시아 유대인 이민자의 가정에서 태어난 그녀는 15살의 어린 나이에 작곡가로 데뷔했을 정도로 뛰어난 음악적 재능을 보였다.

 

1960년대에는 자신의 언니인 리사 보노프와 함께 인근 클럽에서 활동하며 명성을 쌓았다. 그리고 브린들(Bryndle)’이라는 밴드를 결성하지만 화려한 라인업에도 불구하고 음반사로부터 외면당하며 앨범도 내지 못한 채 사라지고 만다.

 

해산 후 멤버 중 케니 에드워즈와 앤드류 골드가 린다 론스테드의 밴드에서 활동했는데. 이들이 칼라 보노프의 곡들을 소개해 주었고, 1976년 린다 론스테드의 음반에 칼라 보노프가 작곡한 노래 3곡이 실리면서 팝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다.

 

이 여성 싱어송라이터는 1979년에 발표한 2번째 스튜디오 앨범 ‘Restless Nights’을 발표하면서 팝계에 정식 데뷔한다.

 

그녀는 이 앨범에 수록된 ‘The Water Is Wide’라는 곡이 대 히트하면서 인기를 얻는데, 이 노래는 1991US ABC 드라마 ‘Thirtysomething’, ‘앨리어스(Alias)’ 등에 삽입되기도 했다.

 

바다가 너무 넓어 건널 수가 없어요. 나에게는 날아갈 날개도 없답니다. 두 사람이 탈 수 있는 배를 주세요. 내 사랑과 내가 함께 노를 저어 갈게요.’

 

미국의 포크송 가수인 Karla Bonoff가 부른 ‘The Water Is Wide’라는 노래... 원래 이 노래의 노랫말은 아일랜드의 시라고 알려져 있다.

 

19세기 중엽, EnglandIrish 사람들을 강제로 이민시키자 Irish 사람들이 이에 반발해서 민중 봉기를 일으킨 일을 묘사한 시라고 한다.

 

또 이 노래는 90년대 말, 일본의 부부 듀엣 ‘Le Couple’에 의해서 리메이크되기도 했고, 비슷한 시기에 Barbra Streisand도 불렀다.

 

우리나라에서는 1992년 작품으로 최재성과 고현정이 주연했던 SBS TV 드라마, ‘두려움 없는 사랑의 타이틀곡으로 전파를 타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고, 2006년 이은희 감독의 영화 순정의 배경음악으로 사용되었는데, 영화배우 김소현이 직접 불렀다.

 

투명한 어쿠스틱 기타 반주 위에 애수가 깃든 칼라 보노프의 목소리가 잘 어울리는 아주 멋진 화음의 노래...

 

세월이 지날수록 점점 식어가는 우리의 사랑이지만, 어떻게 될지 모르는 확신할 수 없던 미래를 사랑하던 사람에게 모두 걸었던 젊은 시절의 뜨거웠던 사랑을 떠올리며 오늘 아침에는 이 노래를 듣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