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한우 선물세트, 등급 낮아도 더 비싼 제품도 있다.
지난달 10~20일 기준, 한국소비자원이 주요 대형 마트 4개사의 온라인 예약페이지를 통해 판매한 선물세트 가격을 비교, 조사한 결과를 밝혔다.
이번 조사 대상은 이마트와 롯데마트, 홈플러스, 하나로마트에서 판매된 추석 선물세트로 한우 92개, 사과 23개, 배 17개 등이었다.
이번 조사를 보면 대형 마트에서 판매하는 추석 한우 선물세트 중 저등급 소고기값이 고등급 제품보다 더 비싼 제품이 있어 소비자의 주의가 요구된다.
또 시중에는 수량도 미흡하고 크기 정보가 부실한 과일 선물세트도 버젓이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홈플러스의 경우 판매 중인 ‘1+등급’의 ‘농협안심한우 명품 갈비 세트’ 100g당 가격이 1만 2,592원으로 ‘1++(7)등급’ 이마트 ‘피코크 횡성 축협 한우 갈비 세트’(1만 1,875원)보다 717원 더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한우 등심 세트는 ‘1+등급’인 이마트 ‘피코크 고수의 맛집 대도식당 세트’의 100g당 가격이 3만 원으로 ‘1++(7)’등급인 하나로마트 ‘이천축협 한우 꽃등심 세트’(1만 1,066원)보다 무려 1만 8,934원이나 높게 판매했다.
한우 등급별 100g 평균 가격은 ‘1++(9)’등급이 2만 5,623원, ‘1++(8)등급’이 1만 6,775원이었고 ‘1등급’은 9,776원이라고...
이번 조사 대상 한우 선물세트는 10만 원대가 37%로 가장 많았고, 20만 원대와 30만 원대가 각각 19.6%였다.
한편 과일 선물세트는 100g당 가격 기준, 배가 사과보다 평균 35.8% 더 저렴했고 사과 선물세트의 100g당 평균 가격은 1,716원, 배는 1,101원이었다.
소비자원은 과일 ‘농산물 표준규격’에 따라 크기를 총 6단계로 분류하는데, 대상 과일 선물세트 중 수량을 특정하지 않은 31개 제품은 총중량을 기준으로 1개당 과일 크기를 추정한 결과, 사과 선물세트의 47.8%(11개/23개)와 배 선물세트의 76.4%(13개/17개)가 과일의 수량 변동에 따라 최대 2단계까지 달라질 수 있는 것으로 조사가 되었다.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상품 등의 정보제공에 관한 고시’에 따르면 통신판매업자는 포장단위별로 수량과 크기를 고지해야 하지만, 조사 대상 과일 선물세트의 77.5%는 수량을 11~14입 등과 같이 표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원은 유통업체와의 간담회를 통해 선물세트 수량과 크기 표시 개선을 요청했고 유통업체별로 추석 선물세트 구매 시 적용할 수 있는 각종 할인 정보를 제공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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