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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쉐린 가이드, 레스토랑에 별점을 매긴 이유는?

화별마 2023. 12. 26. 12:02

미쉐린 가이드 이미지

미쉐린 가이드, 레스토랑에 별점을 매긴 이유는?

 

현재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쉐린 가이드와 별점 제도의 기원에 대한 정설이 모호하기는 하지만, 1900년도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는 있다.

 

당시 타이어 제조사를 운영하던 앙드레와 에두아르 미쉐린 형제가 참신한 타이어 판촉 방법을 고민하다가 여행 가이드북이라는 개념에 착안해서 만든 것이 바로 미쉐린 가이드이기 때문이다.

 

두 사람은 사람들이 더 자주 여행을 떠날수록 자동차 타이어가 마모되어 새로운 타이어를 구매한다고 예측했다.

 

무료로 배포된 초기 미쉐린 가이드는 지도, 타이어 수리·교체 방법, 정비소·주유소·호텔 목록 등 자동차 운전사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담았다.

 

그리고 1904년 미쉐린 형제는 벨기에 지역을 다룬 미쉐린 가이드를 처음 배포했고, 이후 유럽 각국의 미쉐린 가이드를 배포한다.

 

하지만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자연히 미쉐린 가이드 배포가 중단되었고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미쉐린 형제는 미쉐린 가이드를 다시 무료로 배포하는 방침을 검토한다.

 

어느 날, 타이어 상점을 방문한 앙드레 미쉐린은 작업대 높이를 올리려고 미쉐린 가이드를 받침으로 깔아 둔 모습을 보고 사람들은 대가를 지불한 대상만을 진정으로 존중한다는 오래된 격언이 맞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미쉐린 가이드를 유료로 판매하기 시작하며 미쉐린 가이드에 레스토랑들을 소개하고 광고는 빼버리는 약간의 변화를 준다.

 

그 후 많은 사람들이 미쉐린 가이드를 찾아 실제로 활용하자 신이 난 형제는 미쉐린 가이드를 보강하려는 욕심이 생겼고, 식당을 방문해서 평가하는 특별 평가단을 모집, 이 평가단은 공정한 심사를 위해 미쉐린 평가원이라는 사실을 숨기고 식당을 방문하도록 지시를 받는다.

 

1926년 미쉐린 가이드는 고급 식당에 별 하나를 부여하기 시작했는데, 처음에는 평가 등급이 하나뿐으로 평가단은 식당에 별 하나를 주거나 아예 안 주었다.

 

그리고 1931년에 식당의 수준에 따라 별을 하나부터 셋까지 부여하는 별점 제도가 도입되었고 1936년에는 각 등급의 기준을 공개한다.

 

별 한 개 : 해당 지역을 방문하면 들를 가치가 있는 매우 좋은 식당.

별 두 개 : 요리가 훌륭해서 본래 여행지에서 다소 떨어진 곳이라도 들를 가치가 있 는 식당

별 세 개 : 요리가 너무도 훌륭해서 맛을 보기 위해 특별한 여행을 떠날 가치가 있는 식당

 

2차 세계대전 중에도 미쉐린 가이드 출판이 중단되었지만, 1944년 연합군 측의 요청으로 1939년도 프랑스 지역을 다룬 미쉐린 가이드가 군용으로 다시 인쇄한다.

 

미쉐린 가이드에 수록된 지도들은 프랑스에 상륙을 준비하던 연합군의 입장에서는 양질의 최신 지리 정보를 담은 지도로 평가받는다.

 

정기적으로 미쉐린 가이드 출판이 재개된 것은 연합군이 나치 독일의 항복을 받아들인 유럽 전승 기념일 194558일에서 1주일이 지난 1945516일이었다.